생활 속으로/이런 이야기가 좋아요

보고 또 보고 II / 2013.01.13. 경주시 양북면 장항리 1081 경주장항리사지(장항사지)

토함 2013. 1. 25. 11:00

 

 

 

 

 


시(詩)가 있는 아침

 

 

‘나는 순수한가’ - 박노해(1958 ~ )


찬 새벽

고요한 묵상의 시간

나직이 내 마음 살피니



나의 분노는 순수한가

나의 열정은 은은한가

나의 슬픔은 깨끗한가

나의 기쁨은 떳떳한가

오 나의 강함은 참된 강함인가



우주의 고른 숨

소스라쳐 이슬 떨며

나팔꽃 피어나는 소리

어둠의 껍질 깨고 동터오는 소리



체포, 수감될 때 이글거리는 눈빛과 포효하는 입의 맹수 같았던 혁명가 시인. 독방 수감 중 우주의 고른 숨소리 들으며 마음 닦으며 이런 순수한 시 썼더군요. 풀려날 때 전과는 확연히 다른 부드러운 눈빛과 맑은 미소. 민주화 이후 10년 중동의 광야 헤매며 모진 삶과 땅의 마음 찍어 사진전 열고 있군요. 재야·민주화 투사들 보상인 듯, 훈장인 듯 한 자리씩 꿰찼던 지난 10여 년 다시 광야에 서 순수가 무엇인가 묻고 있었더군요. <이경철·문학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