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으로/이런 이야기가 좋아요

[매직 아워(magic hour) 때 달려가본 경주 구황동 당간지주] 서쪽 하늘에 떠 있는 구름의 변화를 보고, 서둘러 구황동 당간지주로 가다 / 토함

토함 2019. 9. 12. 12:57


▲경주 구황동 당간지주 해넘이(2019.09.10)




아우슈비츠에는 아이들이 없었다



언젠가 예루살렘에서
아우슈비츠 강제 수용소의 최연소
생존자였던 랍비의 강연을 들은 적이 있다.
그 내용 가운데 가장 오싹하게 느껴졌던 것은
아우슈비츠에 아이들이 없었다는 이야기였다.
그 수용소에 보내진 사람들은 나이에 관계없이
(당시 그는 여섯 살이었다) 고압 전류가 흐르는 철책을
지나는 순간 모두 어른이 된다고 그는 말했다.
아우슈비츠에는 아이들이 없었다.


- 스티브 레더의《고통이 지나간 자리, 당신에겐 무엇이 남았나요?》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