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와 여행/어딜 다녀왔니?

창림사지 삼층석탑과 쌍귀부, 창림사지는 현재 정밀발굴조사 중 / 2011.11.14. 경주 남산

토함 2012. 1. 25. 12:07

 

 

 

창림사지(昌林寺址)는 삼국유사에 신라 최초의 궁궐지로 기록된 유서 깊은 곳이다. 창림사는 통일신라시대에 창건되었고 고려 때까지 존속되어 오다가 조선초기에 폐사되고 탑만 남아있다.

 

 

 

 

창림사지 삼층석탑 주변의 소나무숲은 정밀발굴조사를 위하여 민둥산으로 바뀌었다. 발굴조사 후 정비하기까지는 많은 시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창림사지 쌍귀부(昌林寺址雙龜趺), 창림사 터 쌍귀부 주위의 소나무는 현재(2011.11.14) 그대로 남아있다.

 

 

 

창림사지 쌍귀부(昌林寺址雙龜趺)

 

소재지   경상북도 경주시 배동 145

 

창림사지에 있는 쌍귀부는 모가 죽은 사각 대석 위에 두 마리의 거북이가 큰 비석을 등에 지고서 고개를 치켜 들고 유쾌하게 기어가 는 모습을 새긴 것이다. 거북이의 크기는 한 마리의 너비가 86.3cm, 길이 142.5cm, 높이 38.5cm이다. 지금 두 거북이의 머리가 모두 떨어 지고 없는데, 그 중 한 마리의 머리는 국립경주박물관에 진열되어 있고 다른 한 마리의 머리는 행방을 알 수 없게 되었다. 태종무열 왕릉(太宗武烈王陵)의 거북이(龜趺)가 목을 길게 뽑아 들고 먼 앞을 내다보는 힘찬 기상인데 비해 이 창림사지의 거북이들은 얼굴을 높이 들어 목을 뒤로 젖히고 입을 크게 벌리고 둥근 구슬을 물고 있다. 이는 거북이가 용으로 변해가는 모습이다. 이런 과정을 지나 통일신라말이나 고려시대에 이르러 거북이들은 용의 모습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이 귀부 위에 세운 비신(碑身)에는 신라의 서예가 김생(金生)의 글씨가 새겨져 있어 멀리 당(唐)나라에까지 알려졌다. 그러나 현재 비의 소재는 알 수 없다. <경주남산고적순례>

 

 

 

 

 

▶ 창림사지 쌍귀부(昌林寺址雙龜趺) 사진자료 더 보기  http://blog.daum.net/bori-yo/173

 

 

 

 

 

 

 

 

 

 

 

 

 

 

 

 

 

 

 

창림사지 삼층석탑(昌林寺址三層石塔)

 

소재지  경상북도 경주시 배동 145

 

창림사지 삼층석탑(昌林寺址三層石塔)에서는 조선 순조(純祖) 24년 (1824)에 제작된 무구정광대다라니경(無垢淨光大陀羅尼經)의 수미(首尾)와 무구정광 원기(願記)가 발견되었는데 추사 김정희의 필적으로서 제명(題名)하였다. 원기는 일본인 점차방지진(鮎且房之進)이 소장하고 있다고 한다. 이 탑은 2중의 기단 위에 세워진 3층석탑인데, 윗층 기단에는 팔부신중(八部神衆)이 새겨져 있다. 부처님을 하늘나라에 모시기 위해 팔부신중을 기단에 새긴 예는 남산의 동쪽에 위치한 남산동 쌍석탑 서탑에도 있으니, 남산을 부처님 나라로 여기던 신라시대에 산의 해뜨는 쪽과 해지는 쪽에 같은 의도로 탑을 세운 것은 넓고도 큰 생각의 발현인 것이다. 이 탑의 팔부신중은 지금 네 개만 남아 있다. 팔이 여덟인 괴상한 모습을 한 지옥의 왕 아수라, 사자탈을 쓰고 놀이를 주관하는 건달바, 오른손에 금강저라는 무기를 들고 악을 쳐부수는 천(天), 힌두교에 근원을 둔 뱀나라의 왕 마후라가, 이렇게 넷이다. 모두 구름을 타고 하늘옷자락을 날리면서 하늘에서 내려오는 모습인데, 풍성한 양감과 힘이 느껴지는 뛰어난 조각 솜씨이다. 1층 몸체돌에는 사방에 문모양이 새겨져 있고 문고리도 쌍으로 돋을새김 되어 있어 부처님의 영이 드나드는 문임을 나타내고 있다. 이 탑이 무너져 있던 북쪽 골짜기에서 탑 위 상륜의 일부인 앙화가 발견되어 지금 경주박물관에 진열되어 있다. 8개의 꽃잎이 벌어져 있는데 4방에는 부처님 모습을 새겼고 네 귀퉁이에는 날개를 활짝 편 극락조를 새긴 화려하면서 멋들어진 모습이다. <문화유적총람>

 

 

 

 

 

 

 

 

▶ 창림사지 삼층석탑(昌林寺址三層石塔) 자료 더 보기  http://blog.daum.net/bori-yo/175

 

 

 

 

 

 

 

 

 

 

 

 

 

 

 

 

 

 

 

 

 

 

 

팔부신중(八部神衆)이란?

 

팔부중 ·천룡(天龍)팔부중이라고도 한다.


:천계에 거주하는 제신(諸神). 천은 삼계(三界:欲界 ·色界 ·無色界) 27천으로 구분되나, 지상의 천으로는 세계의 중심에 있는 수미산(須彌山) 정상의 도리천(利天:三十三天)이 최고의 천이며, 제석천(帝釋天)이 그 주인이다.
:물 속에 살면서 바람과 비를 오게 하는 능력을 가진 존재. 호국의 선신(善神)으로 간주되며 팔대용신(八大龍神)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야차(夜叉):고대 인도에서는 악신으로 생각되었으나, 불교에서는 사람을 도와 이익을 주며 불법을 수호하는 신이 되었다.
건달바(乾婆):인도신화에서는 천상의 신성한 물 소마(Soma)를 지키는 신. 그 소마는 신령스런 약으로 알려져 왔으므로 건달바는 훌륭한 의사이기도 하며, 향만 먹으므로 식향(食香)이라고도 한다.
아수라(阿修羅):인도신화에서는 다면(多面) ·다비(多臂), 즉 얼굴도 많고 팔도 많은 악신으로 간주되었으나, 불교에서는 조복(調伏)을 받아 선신의 역할을 한다.
가루라(迦樓羅):새벽 또는 태양을 인격화한 신화적인 새로서 금시조(金翅鳥)라고도 한다. 불교 수호신이 되었다.
긴나라(緊那羅):인간은 아니나 부처를 만날 때 사람의 모습을 취한다. 때로는 말의 머리로 표현되기도 한다. 가무의 신이다.
마후라가(摩羅迦):사람의 몸에 뱀의 머리를 가진 음악의 신. 땅속의 모든 요귀를 쫓아내는 임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려 오면서 창림사지 쌍귀부와 창림사지 주변 환경을 다시 담아보았다.